OVERVIEW
치매환자의 행동심리증상개선을 위한 가상현실 기반 간호중재 VR
#VR, #치매VR, #실감형, #추억체험
NEE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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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을 대비한 의료산업의 새로운 서비스 모델 제시와 치매환자들에게 행동심리의 문제를 줄이고 긍정적 감정과 정서를 증진시키기 위한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이 필요했습니다.
Storytelling
회상 속 가상현실 에피소드를 통한
체험자 소속감 및 정제성 인지
Exercise
인터랙션 미션수행을 통한
치매환자의 운동감각기능 개선
Synthesize graphics
체험자의 시대적 공감감 재연을 위한
현장 실사촬영과 2D&3D그래픽 합성
GOAL&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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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 환자를 위한 VR 실감형 회상 체험을 통해 체험자 스스로의 가치와 정체성, 소속감을 상기시키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인터랙션 미션을 통해 운동·인지·감성능력 개선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구성하였으며, 과거로부터 떠올리는 공감가능한 주요 추억의 장소를 활용하여 체험자의 감각기능을 자극할 수 있도록 목표를 두었습니다.
CONTENTS
─ 치매환자를 위한 VR ‘추억으로 가는 기차여행’
- [프롤로그] 추억의 기차 : 기차티켓을 역무원에게 전달하기
- [회상능력 개선VR ①] 추억의 거리 : 국민학교 / 골목 / 정든 나의 집(도시)
- [회상능력 개선VR ②] 그리운 청춘 : 극장 / 다방 / 시장 / 정든 나의 집(도시)
- [감성 자극 VR] 정든 고향 : 흐르는 계곡 / 갈대밭을 걸으며 / 정든 나의 집 (시골)
- [심리안정 VR] 가고 싶은 그곳 : 과수원 / 남이섬
인트로
회상능력개선 에피소드
심리안정 에피소드
PROCESS
NEEDS
제작의도 파악
Goal
목표설정
Strategy
전략수집
Scenario
스토리 구성
Process
VR개발·제작
Output
VR개발 완료
─ 01 Needs [제작의도 파악] : 개발하고자 하는 VR 콘텐츠의 성향을 파악하고 분석합니다.
─ 02.Goal [목표설정] : VR 콘텐츠의 주 체험자가 될 대상을 정하고 체험 방향성에 목표를 세웁니다.
─ 03.Strategy [전략수집] : 기획을 바탕으로 전략을 구상, VR 콘텐츠로서 활용될 수 있도록 인터렉션 등의 특성을 분석합니다.
─ 04.Scenario [스토리 구성] : 전략을 바탕으로 기획된 콘텐츠 내용을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작성해 최종 기획 단계를 결정합니다.
─ 05.Process [VR콘텐츠 제작·개발] :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배경이 될 3D 모델링 작업과 프로그래밍, UI 디자인, 사운드 작업 등의 공정 과정을 진행합니다.
─ 06.Output [개발완료] : 개발된 콘텐츠의 오류사항을 점검하고 보완하여 최종 VR 콘텐츠로 완성합니다.
OUTPUT
Production team
Strategic planning : 박철흥, 박상환, 이민수, 송재연
Story Board : 박상환, 송재연
Manager : 박상환
프로젝트 문의
원하시는 문의사항을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